1. 조건문
- if 문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실행 여부를 결정하는 조건문
# 실행할 코드가 여러줄인 경우
if (조건식)
{
// 조건식이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
# 실행할 코드가 한줄인 경우
if (조건식)
// 조건식이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 else 문
if 문에서 조건식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코드를 지정하는 조건문
if (조건식)
{
// 조건식이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
else
{
// 조건식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코드
}
- else if 문
- if 문이 거짓일 때 새로운 조건을 제시하는 조건문
if (조건식1)
{
// 조건식1이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
else if (조건식2)
{
// 조건식2가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
else
{
// 모든 조건식이 거짓일 경우 실행할 코드
}
-중첩 조건문
하나의 조건문 안에 또 다른 조건문이 포함된 형태의 조건문
int itemLevel = 3; // 아이템 레벨
string itemType = "Weapon"; // 아이템 종류
if (itemType == "Weapon")
{ //if 문 안에 또 다른 if 문이 존재 조건식을 세분화 할 때 사용
if (itemLevel == 1)
{
// 레벨 1 무기 효과
Console.WriteLine("공격력이 10 증가했습니다.");
}
else if (itemLevel == 2)
{
// 레벨 2 무기 효과
Console.WriteLine("공격력이 20 증가했습니다.");
}
else
{
// 그 외 무기 레벨
Console.WriteLine("잘못된 아이템 레벨입니다.");
}
}
else if (itemType == "Armor")
{
if (itemLevel == 1)
{
// 레벨 1 방어구 효과
Console.WriteLine("방어력이 10 증가했습니다.");
}
else if (itemLevel == 2)
{
// 레벨 2 방어구 효과
Console.WriteLine("방어력이 20 증가했습니다.");
}
else
{
// 그 외 방어구 레벨
Console.WriteLine("잘못된 아이템 레벨입니다.");
}
}
else
{
// 그 외 아이템 종류
Console.WriteLine("잘못된 아이템 종류입니다.");
}
-swich 문
변수나 식의 결과에 따라 다른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제어문
case 문을 사용하여 변수나 식의 결과에 따라 실행할 코드를 지정
switch (변수나 식)
{
case 값1:
// 값1이 나온 경우 실행되는 코드
break; //case 알맞은 식이 나오면 break 실행해서 switch문에서
case 값2: // 밖으로 나간다.
// 값2가 나온 경우 실행되는 코드
break;
// ...
default:
// 모든 case문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실행되는 코드
break;
}
Console.WriteLine("게임을 시작합니다.");
Console.WriteLine("1: 전사 / 2: 마법사 / 3: 궁수");
Console.Write("직업을 선택하세요: ");
string job = Console.ReadLine();
switch (job)
{
case "1":
Console.WriteLine("전사를 선택하셨습니다.");
break;
case "2":
Console.WriteLine("마법사를 선택하셨습니다.");
break;
case "3":
Console.WriteLine("궁수를 선택하셨습니다.");
break;
default:
Console.WriteLine("올바른 값을 입력해주세요.");
break;
}
Console.WriteLine("게임을 종료합니다.");
-3항 연산자
if 문의 간단한 형태로,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두 값을 선택하는 연산자
(조건식) ? 참일 경우 값 : 거짓일 경우 값;
int currentExp = 1200;
int requiredExp = 2000;
# 삼항 연산자
string result = (currentExp >= requiredExp) ? "레벨업 가능" : "레벨업 불가능";
Console.WriteLine(result);
# if else 문
if (currentExp >= requiredExp)
{
Console.WriteLine("레벨업 가능");
}
else
{
Console.WriteLine("레벨업 불가능");
}
2. 반복문
- for 문
초기식, 조건식, 증감식을 사용하여 반복문을 작성
초기식은 반복문이 시작될 때 단 한 번 실행
조건식은 반복문이 실행될 때마다 평가되며, 참인 경우 반복문이 계속 실행됩니다.
증감식은 반복문이 실행될 때마다 실행되는 식입니다.
for (int i = 0; i < 10; i++)
{
Console.WriteLine(i);
}
- while 문
조건식이 참인 동안 코드 블록을 반복적으로 실행합니다.
int i = 0;
while (i < 10)
{
Console.WriteLine(i);
i++;
}
- for문 vs while문
int sum = 0;
for (int i = 1; i <= 5; i++)
{
sum += i;
}
Console.WriteLine("1부터 5까지의 합은 " + sum + "입니다.");
==============================================================
int sum = 0;
int i = 1;
while (i <= 5)
{
sum += i;
i++;
}
// for 문 반복문이 몇번 시행되는 지 한 눈에 알수 있지다.
//반면 while 문은 반복 횟수를 유동적으로 변경 할 수 있다.
Console.WriteLine("1부터 5까지의 합은 " + sum + "입니다.");
for 문은 반복 횟수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고, 반복 조건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가독성이 좋습니다.
while 문은 반복 조건에 따라 조건문의 실행횟수가 유동적이며, 이에 따라 코드가 더 간결합니다.
- do-while 문
while 문과 비슷하지만,. 조건식을 검사하기 전에 먼저 코드 블록을 한 번 실행하는 점이 다름
do
{
// 조건식이 참인 경우 실행되는 코드
}
while (조건식);
========================================================
int sum = 0;
int num;
do
{
Console.Write("숫자를 입력하세요 (0 입력 시 종료): ");
num = int.Parse(Console.ReadLine());
sum += num;
} while (num != 0);
Console.WriteLine("합계: " + sum);
- foreach 문
배열이나 컬렉션에 대한 반복문을 작성할 때 사용
foreach (자료형 변수 in 배열 또는 컬렉션)
{
// 배열 또는 컬렉션의 모든 요소에 대해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코드
}
======================================================================
string[] inventory = { "검", "방패", "활", "화살", "물약" };
foreach (string item in inventory)
{
Console.WriteLine(item);
}
- 중첩 반복문
쉽게 for 문 안에 for문이 있다고 생각
for (int i = 2; i <= 9; i++)
{
for (int j = 1; j <= 9; j++)
{
Console.WriteLine(i + " x " + j + " = " + (i * j));
}
}
//중첩 반복문을 사용한 구구단
- Break & Continue
int sum = 0;
while (true)
{
Console.Write("숫자를 입력하세요: ");
int input = int.Parse(Console.ReadLine());
if (input == 0)
{
Console.WriteLine("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 0을 입력하면 지금까지 나온 숫자 합 출력
break;
}
if (input < 0)
{
Console.WriteLine("음수는 무시합니다."); //음수를 입력하면 무시하고 진행
continue;
}
sum += input;
Console.WriteLine("현재까지의 합: " + sum);
}
Console.WriteLine("합계: " + sum);
'코린이 부트캠프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린이 8일차 /C# 콘솔로 틱택토(Tic Tac Toe)만들기 (0) | 2023.11.08 |
---|---|
코린이 9일차 / 배열과 컬렉션 / (0) | 2023.11.07 |
코린이 6일차 /C# 기초 다지기/ (0) | 2023.11.06 |
코린이 5일차 /맴버변수와 상수/ (0) | 2023.11.03 |
코린이 4일차 /namespace/using~~/ (0) | 2023.1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