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제로 틱택토라는 게임을 만들라는 과제가 있었다.
틱택토은 일명 오목에서 5개가 아닌 3개로 먼저 한줄을 만들면 이기는 게임이다.(물론 무승부가 많은 것 같다.)
처음에 이게임을 만들라고 했을 때 정말 손을 댈 수가 없었다.....
그래서 나는 계속 플레이 해보고 게임에 필요한 것을 파악하기로 했다.
게임을 계속 플레이 하면서 필요하다고 느낀 것을 정리해 보았다.
1. 플레이어 2명(순서대로 한 번씩 진행)
2. 9칸 크기의 게임판
3. 선택하면 칸에 표시하기
4. 게임 종료 조건
나는 내 지식을 활용해서 필요조건에 살을 추가해 보았다.
1. 플레이어 2명(순서대로 한 번씩 진행)
-뭔가 if문과 2로 나눈 나머지를 사용하면 순서대로 플레이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static int Player = 1;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Player % 2 == 0)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 2의 차례")
}
else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 1의 차례")
}
}
이렇게 코드를 짜봤다.
2. 9칸 짜리 판
static void Board()
{
Console.WriteLine(" | | ");
Console.WriteLine(" 0 | 1 | 2 ");
Console.WriteLine("_____|_____|_____");
Console.WriteLine(" | | ");
Console.WriteLine(" 3 | 4 | 5 ");
Console.WriteLine("_____|_____|_____");
Console.WriteLine(" | | ");
Console.WriteLine(" 6 | 7 | 8 ");
Console.WriteLine(" | | ");
}
이렇게 만들었는데
저 숫자들을 입력을 하면 바뀌는 함수가 필요하겠다고 생각이 들어 단순히 string이 아닌 Char[]을 활용해서 문자의 열로 구분을 줄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static int Player = 1;
static char[] arr = { '0', '1', '2', '3', '4', '5', '6', '7', '8', '9' };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f (player % 2 == 0)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 2의 차례");
}
else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 1의 차례");
}
}
static void Board()
{
Console.WriteLine(" | | ");
Console.WriteLine(" {0} | {1} | {2} ", arr[1], arr[2], arr[3]);
Console.WriteLine("_____|_____|_____");
Console.WriteLine(" | | ");
Console.WriteLine(" {0} | {1} | {2} ", arr[4], arr[5], arr[6]);
Console.WriteLine("_____|_____|_____");
Console.WriteLine(" | | ");
Console.WriteLine(" {0} | {1} | {2} ", arr[7], arr[8], arr[9]);
Console.WriteLine(" | | ");
}
이렇게 문자의 열을 칸에 배치해주었다.
3. 선택하면 칸에 표시하기
선택을 한다는 것을 칸 안의 숫자를 입력하면 각 플레이어를 나타낼 수 있는 표시로 바꿔 준다는 것으로 생각하여
static int choice;
string line = Console.ReadLine(); //입력 받은 것은 String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string line으로 받아주고
bool res = int.TryParse(line, out choice); // int.TryParse를 통해 범위 안의 숫자를 선택했는지 판단한다.
if(res == true)
{
if (arr[choice] != 'X' && arr[choice] != 'O')
{
if(player % 2 == 0)
{
arr[choice] = 'O'; //플레이어 2번 선택은 O로 표시
}
else
{
arr[choice] = 'X'; //플레이어 1번 선택은 1로 표시
}
}
string line = Console.ReadLine();
bool res = int.TryParse(line, out choice);
이 2줄 만드는 것이 제일 힘들었다.... TryParse를 몰랐기 때문에...
즉 위에 코드에서 입력한 문자가 숫자로 바꿀 수 없는 문자라면 입력이 안된다는 코드...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원하는 칸을 바꾸려면 해당 칸 번호만 입력해야 되는데 "6번", "6번을 선택"이라고 입력했을 때 그 값을 무효화 시키겨 아무 일도 안일어나게 하는것)
TryParse
int.TryParse("체크해야될 값",out 리턴값)
4. 게임 종료 조건
-게임이 종료 되기 위해서는 게임의 결과가 필요하다.
-3줄을 완성했을때(가로,세로,대각선 / 플레이어 1,2)
-더 이상 선택할 칸이 없을 경우---> 무승부
static int flag = 0;
flag = CheckWin();
static int CheckWin()
{
// 가로 승리 조건
if (arr[1] == arr[2] && arr[2] == arr[3])
{
return 1;
}
else if (arr[4] == arr[5] && arr[5] == arr[6])
{
return 1;
}
else if (arr[7] == arr[8] && arr[8] == arr[9])
{
return 1;
}
// 세로 승리 조건
else if (arr[1] == arr[4] && arr[4] == arr[7])
{
return 1;
}
else if (arr[2] == arr[5] && arr[5] == arr[8])
{
return 1;
}
else if (arr[3] == arr[6] && arr[6] == arr[9])
{
return 1;
}
// 대각선 승리조건
else if (arr[1] == arr[5] && arr[5] == arr[9])
{
return 1;
}
else if (arr[3] == arr[5] && arr[5] == arr[7])
{
return 1;
}
// 무승부
else if (arr[1] != '1' && arr[2] != '2' && arr[3] != '3' && arr[4] != '4' && arr[5] != '5' && arr[6] != '6' &&
arr[7] != '7' && arr[8] != '8' && arr[9] != '9')
{
return -1;
}
else { return 0; }
}
이 모든 과정이 게임이 이길 때 까지 반복을 해줘야하니깐 do while문을 사용해서 합쳐주었습니다.
namespace _2_6
{
internal class Program
{
static char[] arr = { '0', '1', '2', '3', '4', '5', '6', '7', '8', '9' };
static int player = 1;
static int choice;
static int flag = 0;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
{
Console.Clear();// 이 코드가 없으니깐 계속 게임판이 새로 생겨 시각적으로 불편해서
//칸을 선택한 후 전에 문자열 게임판 삭제하기 위해 추가
Console.WriteLine("플레이어 1: X 와 플레이어 2: O");
Console.WriteLine("\n");
if (player % 2 == 0)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 2의 차례");
}
else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 1의 차례");
}
Console.WriteLine("\n");
Board();
string line = Console.ReadLine();
bool res = int.TryParse(line, out choice);
if(res == true)
{
if (arr[choice] != 'X' && arr[choice] != 'O')
{
if(player % 2 == 0)
{
arr[choice] = 'O';
}
else
{
arr[choice] = 'X';
}
player++;
}
else
{
Console.WriteLine("죄송합니다. {0} 행은 이미 {1}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hoice, arr[choice]);
Console.ReadLine();
}
}
else
{
Console.WriteLine("숫자를 입려해주세요.");
}
flag = CheckWin();
}
while (flag != -1 && flag != 1);
if(flag == 1) // 각 플레이어 승리 시 멘트 추가
{
Console.WriteLine("플레이어 {0}이(가) 이겼습니다.", (player % 2) + 1);
}
else
{
Console.WriteLine("무승부"); //무승부시 멘트 추가
}
Console.ReadLine();
}
static void Board()
{
Console.WriteLine(" | | ");
Console.WriteLine(" {0} | {1} | {2} ", arr[1], arr[2], arr[3]);
Console.WriteLine("_____|_____|_____");
Console.WriteLine(" | | ");
Console.WriteLine(" {0} | {1} | {2} ", arr[4], arr[5], arr[6]);
Console.WriteLine("_____|_____|_____");
Console.WriteLine(" | | ");
Console.WriteLine(" {0} | {1} | {2} ", arr[7], arr[8], arr[9]);
Console.WriteLine(" | | ");
}
static int CheckWin()
{
// 가로 승리 조건
if (arr[1] == arr[2] && arr[2] == arr[3])
{
return 1;
}
else if (arr[4] == arr[5] && arr[5] == arr[6])
{
return 1;
}
else if (arr[7] == arr[8] && arr[8] == arr[9])
{
return 1;
}
// 세로 승리 조건
else if (arr[1] == arr[4] && arr[4] == arr[7])
{
return 1;
}
else if (arr[2] == arr[5] && arr[5] == arr[8])
{
return 1;
}
else if (arr[3] == arr[6] && arr[6] == arr[9])
{
return 1;
}
// 대각선 승리조건
else if (arr[1] == arr[5] && arr[5] == arr[9])
{
return 1;
}
else if (arr[3] == arr[5] && arr[5] == arr[7])
{
return 1;
}
// 무승부
else if (arr[1] != '1' && arr[2] != '2' && arr[3] != '3' && arr[4] != '4' && arr[5] != '5' && arr[6] != '6' &&
arr[7] != '7' && arr[8] != '8' && arr[9] != '9')
{
return -1;
}
else { return 0; }
}
}
}
잘 작동해서 뿌듯하다.
내일도 강의 내용 복습하고 하나 더 만들어 볼 예정이다!!!
'코린이 부트캠프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린이 11일차 TextRpgGame 기초 (1) | 2023.11.13 |
---|---|
코린이 10일차 /텍스트 게임/ (0) | 2023.11.10 |
코린이 9일차 / 배열과 컬렉션 / (0) | 2023.11.07 |
코린이 7일차 / 조건문과 반복문 / (0) | 2023.11.07 |
코린이 6일차 /C# 기초 다지기/ (0) | 2023.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