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린이 부트캠프 일상

유니티 게임 기획 / 나만의 기획

게발인개발자 2024. 1. 11. 23:44

지금까지와는 다른 2달이라는 기간동안 4인으로 협업하여 게임을 만들어야 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초반부터 너무 막막하고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 지를 모르겠어서 정말 많이 헤맸고 지금도 헤매고 있는 중이다. 

그리도 팀원들과 오랜 대화와 튜터님의 조언으로 어느정도 감을 잡고 진행하고 있고 그 진행 방향을 소개할려고 한다.

 

1. 게임 기획 초기 단계

여기서는 어떤 게임류의 게임을 만들고 싶은지 정하는 단계이다. 너무 세세하게 말고 크게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이다. 라는 컨셉을 잡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우리 팀같은 경우는 2D 어드벤처(샌드박스형) 게임을 만들고 싶어해서 관련된 게임을 찾아 그 게임들의 특징(공통점, 차이점을 파악) 정리했다.

 

2. 게임 컨셉과 세부 기능 단계

이 단계에서는 게임의 컨셉과 기간에 알맞는 프로젝트의 크기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게임은 어떤 분위기의 게임이고 어떤 컨셉(던전 탐험)을 가지고 갈 것인지 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게임에 필요한 요소들을 한번 정리하고 어떤 기능이 있으면 좋을 지 정리하는 단계인 것 같다.

 

(추후 튜터님의 피드백을 받아 내용을 더욱 구체화 시켰다.)

 

3. 개발정리 단계

항상 일주일 짜리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각자 맡은 기능을 구현하고 합칠 때가 되면 전부 작성한 코드 방향이나 방식이 달라서 애를 먹었는데, 이러한 문제가 이런 장기 프로젝트에서 일어나면 탈주각이 날카롭게 서게 된다.

그래서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이용하여 필요한 클래스, 변수명, 해당 클래스와 상호작용하는 클래스를 직관적으로 표시하여 추후 누가 보더라도 최대한 똑같은 결과물이 나올 수 있게 설계해주는 것이다.( 아직 진행중이라서 해당 단계 사진은 없다.)

클래스 다이어그램(형식을 참고하기 위해서)

해당 형식을 참고해서 내일 추후 업로드 할 예정이다.